만약 하루에 100m 달리기의 시간이 줄어든다면,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빠르게 달릴 수 있는지 달리기 빨라지는 방법 포인트와 효과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달리기 빨라지는 방법 5가지
1) 무릎을 낮추는 움직임을 의식하자
이 연습에서는 허벅지를 올리는 것에 의식이 향하기 쉽습니다만 사실은 낮추는 때가 중요한 것은 알고 계십니까?
왜냐하면 다리를 내려 땅에 닿았을 때의 반발력이 속도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무릎을 확실히 지면과 평행이 될 때까지 올리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내릴 때 마음껏 지면을 밟는 이미지로 달려 보시기 바랍니다.
2) 발가락을 올리자
발이 느린 사람이 의외로 되어 있지 않은 것이 발가락을 올려 달린다는 것입니다. 발가락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달리면 밟아가지 않고 지면에 효율적으로 힘을 전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발가락을 올릴 때의 요령은 자신의 발 엄지와 정강이 사이에 핀과 실을 치는 것을 이미지화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발가락을 올려 달리는 것으로 부드럽게 다리가 앞에 나오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자세를 똑바로 유지
달릴 때는 머리에서 발이 일직선으로 되어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허리가 구부러지거나 등이 구부러지면 땅에 전신의 힘이 전해지지 않습니다.
상반신을 똑바로 하고 어깨를 귀에서 멀리 쉬게 하여 몸통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의식합니다. 달릴 때의 올바른 자세의 기준을 모르는 분은 집의 벽에 딱 붙어서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발가락 부근에서 착지
빨리 달린다는 것은 빨리 몸을 앞으로 운반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끈적거리는 발바닥 전체를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엄지의 뿌리의 조금 부풀어 오른 곳에 체중을 걸도록 의식합니다.
그때 보폭을 너무 크게 하지 않는 것도 빨리 달리는 요령입니다. 보폭을 너무 크게 해 버리면 수직 방향으로 에너지를 낭비로 소비해 버려 앞으로 진행하는 거리가 짧아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5) 팔은 90도로 구부려 빨리 흔들자
다리의 회전수를 올리는 것을 의식하면서 달리는 것보다 팔을 빠르게 흔드는 것을 의식하는 편이 결과적으로 다리의 회전수는 올라갑니다. 또한 뒤의 손의 팔꿈치는 힘 없이 90도로 구부려 빨리 흔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달리기 빨라지는 근육 트레이닝 방법 3가지
1) 벽 트레이닝
벽에서 1m 정도의 위치에 서서 전경 자세가 되어 벽을 누르면서 상하로 다리를 움직이는 트레이닝입니다.
포인트는 다리의 뿌리로 지면을 누르는 감각을 착용하는 것 집에 있으면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트레이닝이므로 우선은 앞으로 시작해 봅니다.
2) 허벅지 올려 대시
먼저 10~20회 허벅지를 높이 올린 후 30m 정도 대시하는 트레이닝입니다.
허벅지를 올릴 때는 발에 스프링이 붙어 있는 정도 튀는 것을 의식해 봅니다.
3) 데드리프트
다리를 어깨너비로 열고 아령을 양다리 사이에 놓습니다. 등근육을 늘린 채 허리를 뒤로 당겨 전경 자세가 되고 아령을 다리에 따라 상하 시키는 운동을 10회 실시합시다.
등을 둥글게 해 버리면 허리의 부상의 기초가 되므로 주의합시다. 또한 집에 아령이 없는 분은 아령 없이 스쾃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무리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소개한 포인트를 너무 의식해 신체가 힘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소개한 포인트를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반복해서 몸에 친숙하게 하시면 달리기 빨라지는데 도움이 됩니다.